SUMIF() 함수 사용방법

예제파일-1.xlsx


SUMIFS() 함수, 하나의 조건만을 가질 수 있는 SUMIF() 함수와 달리 여러개의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합을 가질 수 있다.

SUMIFS와 SUMIF는 인수 순서가 서로 다릅니다. 특히 sum_range 인수는 SUMIFS에서는 첫 번째 인수이지만 SUMIF에서는 세 번째 인수입니다. 이와 유사한 함수를 복사하거나 편집하는 경우에는 인수를 올바른 순서로 배치해야 합니다.


구성

SUMIFS(sum_range,criteria_range1,criteria1,criteria_range2,criteria2...)


sum_range  숫자나 이름, 배열 또는 숫자가 들어 있는 참조를 포함하여 합계를 계산할 하나 이상의 셀입니다. 빈 값이나 텍스트 값은 무시됩니다.


criteria_range1, criteria_range2, ...  관련 조건을 평가할 1개에서 127개 사이의 범위입니다.


criteria1, criteria2, ...  숫자, 식, 셀 참조 또는 텍스트 형식으로 된 1개에서 127개 사이의 조건으로서, 합계를 계산할 셀을 정의합니다. 예를 들어 32, "32", ">32", "사과" 또는 B4와 같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

주의

  • sum_range의 각 셀은 해당 셀에 대해 지정한 관련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에만 합을 계산하는 데 포함됩니다.
  • sum_range에서 TRUE가 들어 있는 셀은 1로 평가되고, FALSE가 들어 있는 셀은 0으로 평가됩니다.
  • SUMIF 함수의 range 및 criteria 인수와 달리 SUMIFS의 각 criteria_range는 sum_range와 크기 및 모양이 같아야 합니다.
  • 와일드카드 문자인 물음표(?)와 별표(*)를 조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물음표는 한 문자에 해당하고 별표는 모든 문자열에 해당합니다. 실제 물음표나 별표를 찾으려면 해당 문자 앞에 물결표(~)를 입력합니다.




위 데이터를 가지고 계약구분에 따른 각 직급별 합계를 내보도록 하겠다.


계약의 구분과 직급으로 구분을 해야 하기때문에 두가지의 조건을 걸어야 한다.


조건 1.계약의 구분("계약직" or "정규직")


조건 2.직급의 구분("과장" or "대리" or "사원")




SUMIFS(sum_range,criteria_range1,criteria1,criteria_range2,criteria2...)

함수의 구성대로 하나씩 살펴보자.


sum_range(각 조건에 맞는 값들 중 합산하고자 하는 숫자들의 영역이다.) : E2:E14


criteria_range1(조건을 적용할 셀범위) : B2:B14


criteria1(찾고자 하는 조건) : "정규직" or "계약직" 또는 해당값이 들어있는 셀주소.


criteria_range2(조건을 적용할 셀범위) : C2:C14


criteria2(찾고자 하는 조건) : "과장" or "대리" or "사원" 또는 해당값이 들어있는 셀주소.


sum_range(합산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범위) : E2:E14


수식 예

정규직 대리의 급여 합산   = SUMIFS(E2:E14,B2:B14,"정규직",C2:C14,"대리")

계약직 대리의 급여 합산   = SUMIFS(E2:E14,B2:B14,"계약직",C2:C14,"대리")


앞선 SUMIF() 함수의 사용법과 유첨의 파일을 참조해보면 좀더 쉽게 이해가 갈듯싶다.



+ Recent posts